보관함

Azure OS Disk Size 부족할때 가장 쉽게 SizeUp 하는 방법

처음 Auzre에 VM을 만들고 운영을 하다보면 생각치도 않게 Disk Size 가 부족해 질때가 있다.

특히 OS Disk 가 부족해 지면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보고는 “절망” 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Power Shell로 어찌 어찌 하는 방법이 있지만……….어렵다.

그렇다고 새로 설치하기에는 할일이 많아도 너무 많다.

그러다가 OS Disk Size를 바꿀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을 찾게 되었다.

 

먼저 운영하던 머신을 중지한다. 머신에 디스크 정보를 보면 크기가 30GB 인것을 확인할수 있다.

확장할 Disk에 스냅샷을 만든다.

만든 스냅샷에 가서 디스크 만들기를 한다.

디스크를 만들때 아래쪽에 크기 부분이 있다. 그 크기를 원하는 크기로 바꾸는 세팅을 하면 된다. 단 여기서 가용성 영역을 1로 설정해야 OS 디스크 교체를 할때 디스크가 옵션에 보인다.

해당 VM에 Disk에서 OS 디스크 교체를 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스토리지의 사이즈가 바뀐것을 확인할수 있다.

 

 

 

용어를 정확하게 설명을 하지는 못했는데.. vm을 시작해보면 딱히 power shell이나 파티션 작업 같은 것을 하지 않아도 size가 커진 것을 확인 할수 있다.

스냅샷이 백업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백업했다가 restore를 하면서 자동을 포멧된 영역에 restore 하기 때문이다 라고 설명하면 되려나??

 

 

 

 

 

 

Leave a Reply

You can use these HTML tag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class="" title="" data-url="">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class="" title="" data-url=""> <span class="" title="" data-url="">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